포르투갈어를 처음 공부하면서 가장 당황스러운 것 중 하나는 프르투갈 어의 모든 명사들이 자체적으로 성(sex) 을 갖고 있고, 이를 문법적으로 명확하게 구분한다는 것이다.  모든 명사들은 남성 / 여성 구분이 있어서 이 성에 따라 주어와 동사 및 전치사(남성일 경우 o, 여성일 경우 a) 의 형태가 달라지게 된다.  
영어나 한국어 등에는 존재하지 않는 개념이라서 처음 공부할때는 다소 생소하다, 
어떤 명사가 남성명사이고 여성명사인지는 모두 외우는 수 밖에는 없다. 하지만 많은 수의 명사들이 아래와 같은 성별 규칙을 갖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면 외우는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 포르투갈 어 사전을 찾아보면 남성 명사들은 M, 여성 명사들은 F 로 표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명사들의 성을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규칙이 있으므로 이 규칙을 숙지해야 하며, 불규칙적인 예외적인 단어들은 암기하는 수 밖에 없다.

1) 동물이나 사람 등의 명사들이 고유의 성을 갖고 있는 것은 단어 자체의 성별로 구분한다.

o pai  아빠    a mai : 엄마
o aluno : 남학생  a aluna : 여학생
neto : 손자 neta : 손녀

2) 일반적으로 어미가 -o 로 끝나는 것은 남성이며 -a 로 끝나는 것은 여성이다.

filho : 아들   filha : 딸 
domingo : 일요일 ( 남성명사 )
escola : 학교 ( 여성명사)

3) -e, -dade, -ção 으로 끝나는 명사는 대부분 여성이다.

universidade : 대학
árvore : 나무 

4) 어미가 -a 이면서도 남성 명사인 경우들이 있다. 이들은 예외로 암기한다.

pirata 해적, diploma 학위, mapa 지도, problema 문제, planeta 행성 ... 

5) -e, -ista 로 끝나는 명사들은 대부분 남녀 성별에 따라 동형으로 표시된다. 이런 경우에는 정관사를 이용해서 성별을 구분한다.

agente 요원, imigrante 이민자, artista 예술가. jovem 젊은이, colega 동료, cliente 고객, dentista 치과의사, gerente 매니저, 지배인, motorista 운전수  

* 남성명사를 여성명사로 바꾸는 방법

1) -o 로 끝나는 남성명사는 -a 로 변경하면 된다. 

2) -r, -êr 로 끝나는 경우는 a 를 붙이면 된다.

professor - professora  남자 교수 / 여자 교수
japonês - japonesa   일본 남자 / 일본 여자

* 명사의 성별에서 예외적인 경우

1) 남녀의 구분이 있어도 하나의 성만 갖는 경우

algoz 사형집행인, individuo 개인, crianca 어린이, criatura 피조물

2) 남녀 정관사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o cabeÇa 두목, a  cabeÇa 머리
o caixa    출납계원, a caixa 상자 
o capital    자본,  a capital 수도

단지, 회화에서는 관사를 반드시 붙여서 성을 구분하지는 않으며 편의를 위해 관사를 생략하기도 한다.

 
AND